티스토리 뷰

 

라이프가드(Life Guard)는 수상인명구조요원 또는 인명구조사로도 불리며 물놀이장이나 수영장에서 빨간 티셔츠로 더욱 익숙하다. 많은 사람들이 구직에 필요한 자격증을 위해서거나 또는 자신의 버킷리스트를 채우기 위해서 도전하고 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민간 수상인명구조의 양대산맥이 대한적십자와 YMCA 중 적십자 라이프가드 자격증에 대해서 신청부터 강습과정, 평가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 신청방법
  • 강습과정
  • 평가
  • 마무리

 

신청방법

1.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후 재난안전교육신청에서 강습일정 안내를 클릭

대한적십자사

2. 수상안전 항목, 교육일정에서 인명구조원을 선택 후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지역을 선택하여 검색을 해야 합니다.

* 재강습은 자격증 연장 시 필요한 강습이니까.. 헷갈리지 마세요. 강습구분으로 신규여야 합니다!

 

대한적십자사 라이프가드 교육과정검색

대한적십자사의 라이프가드는 국가공인자격증인 수상구조사가 나오기 전까지 가장 알아주는 자격증이었고 지금도 현장에서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인기가 많은 만큼 정말 매우 빠르게 인원이 마감되기에 사이트를 즐겨찾기 후 자주 방문하여 자신에게 맞는 일정을 미리 확인하셔서 수강신청준비를 해야 합니다.  *일정확인 후 접수기간 날짜 시간확인 필수!! 

 

3. 일정을 확인했으면 대략 한 달 전에 접수기간이 열리게 됩니다.

교육신청을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지가 보입니다. 여기서 신규를 선택 후 찾아놓은 지역을 선택합니다.

대한적십자사 라이프가드 신청방법2
교육신청 - 인명구조요원 - 강습신청목록

목록에서 자신이 찾아둔 교육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 여기서 중요 팁!! 미리 자신의 자격증에 들어갈만한 증명사진을 파일로 준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진과 강습료 250,000원을 결제하면 신청완료 문자를 받게 됩니다.

 

강습과정

기초수영능력평가

떨리는 마음으로 강습장소인 수영장에 오게 되면 간단한 설명 후 기초수영능력평가를 바로 받게 됩니다.

여기서 강습장소마다 틀리겠지만 기본적으로 수상인명구조교육은 5M 잠수풀에서 이루어지기에 처음 5M 잠수풀을 접하게 되시는 분들은 놀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자유형 100m + 평형 100m : 5분 이내 / 잠영 10m 

 

그래도 수상인명구조원을 시험 보려 오는데 대부분 이 정도는 가능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기초수영능력평가 후 40~50명 중 대략 10명 정도가 사라지신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교육과정이 아니기에 탈락하거나 중도포기하면 교육비 전액환불이 가능하고 그 후 교육기간 경과에 따라 환불액이 달라집니다.

 

물론 자신을 테스트해 보고 경험한다는 의미로 도전하시는 분들도 응원하지만.. 자신의 능력에 따라 이 정도는 준비하고 도전해야만 끝까지 통과하실 거예요. 주변에서 적십자 라이프가드를 쉽게 따셨다는 분들도 많지만.. 그래도 적십자 라이프가드 자격증을 가장 선호하고 인정받는 이유는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를 통과하고 나면 이제야 일반수모가 아닌 흰 모자에 빨간 십자가가 들어간 수모를 지급받게 됩니다.

적십자 라이프가드 수모

그 후 오후부터 교육일정에 따라 10일간의 아름다운 날들을 보내게 됩니다.

첫날 교육을 마치면 안전수영, 수상인명구조, 응급처치 일반과정 총 3권의 책을 받게 되니 마지막 필기평가를 위한 공부는 바로 시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딱 10일은 강습과 교육 이것만 집중하실 수밖에 없을 거예요.

필기평가가 어려운 건 아니지만 헷갈리기 쉽기 때문에 운전면허시험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기출문제 이 딴 거는 더 헷갈리게 할 뿐이기에 그냥 정독하시고 이해하시는 게 훨씬 나을 거예요.

여기서 많은 분들이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강습내용

자기 구조

 - 보빙 / 해파리 뜨기 / 새우등 뜨기

영법

 - 머리 들고 자유영/ 머리들고 평영 / 입영 / 스컬링

구조영법

 - 횡영(구조횡영/변형횡영) / 기본배영(구조배영) / 트러젠 / 잠영

수면다이빙

 - 빠른 수면다이빙 / 다리먼저다이빙 / 머리먼저다이빙 

입수법(맨몸/장비)

 - 다리 벌려 들어가기(장비) / 다리 모아들어가기 / 다리 굽혀 들어가기(장비) 

구조법(맨몸/장비)

 - 수하접근 / 양손겨드랑이잡이 / 가슴잡이 / 손목 끌기(장비) / 뒤집기(장비) / 뻗어 돕기(장비)

풀기

 - 손목 풀기 / 앞목 풀기 / 뒷목 풀기

환자구조

 - 머리지지법 / 머리, 턱 고정법

응급처치

 - 심폐소생술 (AED) / 기도폐쇄

중랑물운반

 

수영에 크게 문제가 없다면 강습의 내용은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습니다. 다만 체력이 문제인거조.

미리 준비를 하실 거면 적십자 라이프가드 3 대장(잠영, 입영, 중량물 운반)보다는 체력과 근력을 키우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리 정신력이 더 중요하다지만 체력이 있어야 정신력이 생깁니다.

 

평가

가나다 이름 순으로 세 명이 한 조로 평가를 진행.

실기와 필기를 합쳐서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 시 합격

 

실기시험

1. 평영 50m, 횡영 50m (3분 이내)

2. 잠영 25m (시간제 한없음) : 과락

3. 중량물운반_5kg (1분 30초 이내) : 과락

4. 입영 (3분) : 과락

5. 맨몸구조

6. 장비구조

7. 풀기

8. 환자구조

9. CPR

 

필기시험

20문항 중 12개 미만 시 과락

 

평가일까지 남은 사람들 중 실기시험에서 떨어질 일은 부상이 아니면 크게 없을 것이다. 물론 영법이 미숙하지만 어떻게든 마지막까지 와서 과락으로 인해 떨어진 사람은 아쉬움이 남을 수 있지만 그래도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우고 다음 기수 강습과정에서 평가날(70,000원)에만 참여하면 됩니다.

 

 

마무리

라이프가드(수상인명구조요원)는 사람들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지는 위치이고 그에 따른 법적으로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꼭 유의하시길 바라고 적십자 라이프가드에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겠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